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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공간/논문작성법및연구윤리

[논문 Tip] 학술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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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ffective process for writing good academic papers

좋은 학술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절차를 설명한다. 특히 계획 수립 구성 및 준비, 초고 작성 그리고 교정 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전략을 다룬다.

 

Process for Writing Academic Papers - 논문 작성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학술논문 작성은 Planning > Inventing > Drafting > Revising and Editing 단계를 거친다.

여기서 초고(Drafting)는 가능한 한 완성도가 떨어지더라도 아이디어에 대한 구상을 전반적으로 집어넣고, 글의 흐름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초고에 대한 교정(Revising)을 거쳐서 단어 및 표현들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수정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구상(Inventing) 초고(Drafting) 교정(Revising) 3 단계의 반복적이고 재귀적인 프로세스 사용

· 계획(Planning) :

 - 논문 작성 일정 수립, 독자 정의 및 분석, 이것을 바탕으로 논문의 목적을 결정

· 구상 및 준비(Inventing) :

 - 글에 담을 아이디어 구상, 논문 작성 작업 준비

· 초고 작성(Drafting) :

 - 초고를 효율적으로 작성, 글쓰기의 장애요인 대처 필요

· 교정 및 편집(Revising and Editing) :

 - 초고를 꼼꼼하게 교정, 문법 오류와 오자를 확인. 교정의 지루함과 완벽주의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가 필요.

 

비 숙련된 저자(Inexperienced Writer): 구상(Inventing) 50% > 초고(Drafting) 45% > 교정(Revising) 5%

비 숙련된 저자는 교정 단계에 아주 적은 시간을 투입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글의 완성도가 높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구상 및 준비 단계에 투입하기 때문에 마감에 대한 불안감은 글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숙련된 저자(Experienced Writer): 구상(Inventing) 25% > 초고(Drafting) 35% > 교정(Revising) 40%

숙련된 저자는 교정 단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입하기 때문에 최종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처음 생각했던 대로 글이 구성되고 흐름이 완벽한지 단어 하나하나의 표현과 문장, 문단이 잘 구성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봄으로써 최종 작성된 논문의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시킬 수 있다.

구상 및 준비 단계에 25%만 투입한다는 것은 평소에 논문에 대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구상하고 있었다는 의미이다.

 

Planning Strategies for Efficient Academic Papers - 계획 단계

성공적인 논문 작성자는,

 · Begin Planning as soon as possible,

   과제, 마감일을 받자마자 바로 계획하고 가능한 한 여러 단계의 계획으로 나눈다.

 · Ask themselves questions about "Reader" (who will read their work)

   독자가 누구인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 Clarify "Purpose" (what their writing will accomplish)

   독자에 대한 작성 논문의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1] Questions about Readers - 독자 분석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질문

 · Who will read your writing? Technical expert? Administrators? Business people?

   글을 읽을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기술 전문가? 관리자? 사업가?

 · Why will they read it? What motivated them to request the writing? What actions will they take on the basis of this writing?

   그들은 왜 여러분들의 논문을 읽게 됩니까? 의뢰 동기는 무엇이고, 여러분들의 논문으로 무슨 일을 하려고 합니까?

 · What information have they requested? Are their instructions clear or do they need clarification?

   그들은 여러분들에게 어떤 정보를 요청했습니까? 지시가 명확합니까? 아니면 다시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까?

 · How well informed are they about the subject? How much background information is required? Are they familiar with technical terminology?

   독자들이 주제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습니까? 그들이 얼마나 많은 배경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또 추가적인 지식과 정보가 필요합니까? 또 독자들이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기술용어, 전문적인 용어에 얼마나 익숙합니까?

 · What information do they need? Do you have all the information needed to adress their concerns? If not, what do you need to find out, and how will you do so?

   독자들은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며, 여러분들은 그들의 요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까? 아니면 추가로 조사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까? 여러분들이 무엇을 더 찾아야 하며, 또 어떻게 찾아야 합니까?

 

2] Questions about Purpos - 논문의 목적을 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문

 · What do you hope to accomplish by this writing? Can you write a clear, concise statement of purpose?

   이 논문을 통해 여러분들은 무엇을 얻고 싶습니까? 논문의 목적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기술할 수 있습니까?

 · How do your goals relate to your reader's expectations? Do they share your objectives? If not, what are the points of disagreement? 

   논문의 목표가 독자들의 기대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독자들이 여러분들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불일치하는 부분은 무엇이 있습니까?

 · How can you meet both your goals and your reader's expectations? What do you know that they do not and how can you make them aware of it?

   여러분들의 목표와 독자의 기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독자들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여러분들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What attitudes or values do they have that must be taken into account?

   논문에서 고려해야 할 태도나 가치는 무엇이 있습니까?

 

3] Planning Strategies for Efficient Academic Writing - 효율적인 계획 작성 방법

 · Prepare good writing environment - 계획 단계에서 좋은 글쓰기 환경을 확보

 · Improve skills of computers and software tools - 컴퓨터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을 증진

 

Inventing Strategies for Efficient Academic Papers - 구상 및 준비 단계

1] Creating outlines for Organization - 대주제와 소주제를 구분하고 단계 별로 조직화

2] Using Graphics for Organization, Mind Mapping - 아이디어 맵을 이용 하여 연관 관계를 정리

3] Using Graphics for Organization, Taxonomizing - 공통 특성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그룹화

4] Using Patterns for Organization - 논리적인 순서와 패턴이 사용된다.

   Chronological(연대), Spatial(공간), Comparison/Contrast(비교/대조), Order of importance(중요도순), Problem solving(문제해결순), General to specific(일반에서 특별순)

 

Drafting Strategies for Efficient Academic Writing - 초고 작성

1] Combining Inventing, Drafting, and Revising - 구상 및 준비, 초고, 교정을 한 번에 결합하는 방법

분량이 짧을수록 효과적 (바로바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 높은 창의력과 상대적 자유도, 연애편지 같은 경우)

2] Separating Inventing, Drafting, and Revising - 구상 및 준비, 초고, 교정을 별도로 구분하여 진행하는 방법

분량이 길수록 효과적 (구분 후 중간중간 휴식, 사용자 설명서 같은 경우)

3] Combining Inventing and Drafting - 구상 및 준비와 초고 작성을 같이 진행한 이후, 교정하는 방법

대부분이 사용하는 방식, 두루 효과적 (개인적으로도 초고 작성까지 하고 휴식을 취한 뒤 교정 진행하는것이 효과적)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교정 작업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남겨놓아야 한다.

4] Combining Drafting and Revising - 구상 및 준비를 먼저 작성하고, 초고 작성과 교정을 같이 진행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15p~50p 더 긴 문서를 작성하거나 법률 문서와 같이 단어 하나하나가 중요할 때 사용

 

초고 작성 시 중요한 것은 글쓰기 모멘텀을 유지하는 것이다.

Handle Writer's Block - 글쓰기 장애 요인의 극복

a. Blocks related to planning - 계획에 관련된 것

b. Blocks related to environmental factors -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 것

c. Blocks related to topics - 주제에 관련된 것

d. Blocks related to words - 단어에 의해 발생한 것

e. Blocks related to form - 형식에 기인된 것

f. Blocks related to audience - 독자와 관련된 것

g. Blocks related to expectations - 기대에 기인된 것

h. Blocks related to crises - 위기에 기인된 것

 

Revising Strategies for Efficient Academic Writing - 교정 및 최종 완성

교정은 연구논문의 오류를 제거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완성도를 제고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1] Revising Strategies - 교정 전략

 · Leave sufficient time for revising - 교정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 확보

 · Take creative time out - 창의적 휴식을 통한 자신의 논문을 객관적으로 여러 차례 살펴보고 수정하기

 · Read the document critically -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읽기

 · Revise on all Levels - 레벨 측면의 교정(내용 구성, 설득력 있는 강조, 형식 규칙, 단락 조직, 문장 구조, 단어 선택)

 

교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8가지 전략을 살펴보면,

 · Revise in several sweeps - 여러 차례에 걸쳐서 수행

 · Make a paper copy - 종이에 출력하여 진행

 · Read your paper aloud - 큰소리로 읽기 교정

 · Check the outline of the document - 전반적 개요 확인

 · Make a list of recurring problems - 체크리스트 검토

 · Find a reader of your paper - 제삼자에 의한 교정

 · Use the buddy system with your colleagues - 연구논문 버디 시스템을 구성하여 운영

 · Rewrite the introduction - 도입부문을 재작성

 

2] Perfectionism and Revising - 완벽주의 교정하기

 · Set clear limits on the amount of time and energy you can invest in revising and editing

 · Focus more attention on the high-level task of revising rather than on the low-level task of editing

 · Ask readers to clarify their reactions to documents that you have written, noting the differences between your assumptions and their actual responses

 

3] Boredom and Revising - 지루함 극복하기

 · Increase the challenge of the task by focusing on more complex elements of the task (i.e., revising to address readers' expectations rather than editing for correct word choice)

 · Do the list interesting tasks first, and save the more interesting tasks for later

 · Accept that not everything is interesting, and set up a system to help return your attention to the task when it wanders (e.g., use a check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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